민항기 엔진 열전(?)
2011. 11. 21. 19:51ㆍThe MANIAC/Civil Aviation
일단 PW는 안쓰니까 제쳐두고(...)
1. RB211-524/535 세대
GE엔진이 RR보다 무게도 가볍고 연비도 좋음(안습)
2스풀 디자인이 바이패스비가 높아서 성능이 더 좋다고(...)
다만 RR엔진은 미친 내구도를 자랑. RB211-535계열 엔진이 PW2000보다 4배정도 오래 쓴다고 함(......)
(75000사이클로 설계되었는데 실제로는 그 두배인 150000사이클도 끄떡없다고 함;;;)
2. 트렌트 세대
엔진 추력이 점점 커지면서 3스풀 디자인의 장점이 슬슬 드러나는 중.
3스풀 특성 상 이륙-상승시 연비가 좋고, 스풀업 속도가 빠르다고 함.
(GE90이 아이들에서 풀 스로틀까지 약 12초, 트렌트800이 약 7.5초정도 필요하다고 함 ㄷㄷ;;)
다만 역시나 바이패스비가 낮아서 2스풀 엔진에 비해서 순항시 연비는 안좋은편.
GE엔진은 고효율로 장거리 노선에 뛰어나고 RR엔진은 무게가 가볍고 TSFC가 좋아서 단거리 운영에 좋다고 함.
사족. 트렌트 계열 전체가 그런지 아니면 트렌트900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EEC 모듈(?)만 교체해주면 쉽게 변신(?)이 가능하다고 함(...)
그러니까 처음에 8만파운드로 인증 받은 후에 EEC로 70000파운드, 72000파운드 소프트락만 걸려있는 상태라고-_-)a
1. RB211-524/535 세대
GE엔진이 RR보다 무게도 가볍고 연비도 좋음(안습)
2스풀 디자인이 바이패스비가 높아서 성능이 더 좋다고(...)
다만 RR엔진은 미친 내구도를 자랑. RB211-535계열 엔진이 PW2000보다 4배정도 오래 쓴다고 함(......)
(75000사이클로 설계되었는데 실제로는 그 두배인 150000사이클도 끄떡없다고 함;;;)
2. 트렌트 세대
엔진 추력이 점점 커지면서 3스풀 디자인의 장점이 슬슬 드러나는 중.
3스풀 특성 상 이륙-상승시 연비가 좋고, 스풀업 속도가 빠르다고 함.
(GE90이 아이들에서 풀 스로틀까지 약 12초, 트렌트800이 약 7.5초정도 필요하다고 함 ㄷㄷ;;)
다만 역시나 바이패스비가 낮아서 2스풀 엔진에 비해서 순항시 연비는 안좋은편.
GE엔진은 고효율로 장거리 노선에 뛰어나고 RR엔진은 무게가 가볍고 TSFC가 좋아서 단거리 운영에 좋다고 함.
사족. 트렌트 계열 전체가 그런지 아니면 트렌트900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EEC 모듈(?)만 교체해주면 쉽게 변신(?)이 가능하다고 함(...)
그러니까 처음에 8만파운드로 인증 받은 후에 EEC로 70000파운드, 72000파운드 소프트락만 걸려있는 상태라고-_-)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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